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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 개발 시 의사소통이 원할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
- 객체지향 모델링 언어
-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기법
- 😊객체다이어그램
- 😊행위다이어그램
- 기능적 모델은 사용자 측면에서 본 시스템 기능이며 UML에서는 UseCase Diagram을 사용
UML구성요소
- 사물 (Things)
- 관계 (Relationships)
- 다이어그램 (Diagram)
사물 (Things)
- 다이어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
구조 사물 Structural Things |
개념, 물리 | |
행동 사물 Behavioral Things |
시간, 공간 | |
그룹 사물 Grouping Things |
요소들을 그룹화 | |
주해 사물 Annotation Things |
+a 설명들, 제약조건 |
관계 (Relationships)
- 사물과 사물 사이의 연관성 표현
(시험 영어로 출제)
연관관계 Association |
-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있음 | |
집합관계 Aggregation |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음 | |
포함관계 Composition |
-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침 | |
일반화관계 Generalization |
-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 표현 | |
의존관계 Dependency |
-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지만 필요에 의해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단계 | |
실체화단계 Realization |
- 한 객체가 다른 객체에게 오퍼레이션을 수행하도록 지정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 (오퍼레이션, 인터페이스) |
다이어그램 (Diagram)
- 사물과 관계를 도형으로 표현
구조 다이어그램 정적 모델링 - 😊객체,속성,연관관계, 오퍼레이션의 시스템 구조 |
행위 다이어그램 동적 모델링 - 😊시스템의 내부 동작 |
클래스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객체 다이어그램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객체 모델링에 활용) |
순차(시퀀스) 다이어그램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상태 다이어그램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 |
배치 다이어그램 | 활동 다이어그램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 |
패키지 다이어그램 | 타이밍 다이어그램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스테레오타입
- UML에서 표현하는 기본 기능외에 추가적인 기능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
- 😊겹화살표 사이에 표현할 형태 기술 <<>>
출처 및 참고: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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