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조냉동기계기사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 후기 - 최종 합격 후기 & 실기 필답 독학 공부법

by 버니케이 2021. 1. 3.
반응형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 후기 - 최종 합격 후기 & 실기 필답 독학 공부법

73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에 대해서는 할말이 아주 많습니다.

나중에 일반기계기사와 비교해서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저는 솔직히 공조냉동기계기사가 너무 쉬웠습니다.

물론 일반기계기사와 비교해서입니다.

 

과목수부터가 압도적으로 적고, 외워야 할 공식도 세네개정도밖에 안됩니다.

 

제가 외우는걸 너무 못해서 공조냉동기계기사가 쉽다고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필기공부보다 실기공부가 더 편하고 쉬웠거든요

 

 

 

공부방법은 일반기계기사와 비슷했습니다.

1. 과년도 한번 돌기

2. 나만의 공식 노트 만들기

3. 과년도 반복해서 풀기

 

 

1. 과년도 한번 돌기

나만의 공식 노트가 과년도보다 뒤인 이유는

제가 풀었던 실기책은 개념정리가 많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의 공조냉동기계기사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어떤 공식이 나오는지 몰랐기 때문에 과년도를 거의 배끼는 느낌으로 문제를 푼 후 

공식정리를 했습니다.

 

일반기계기사 공부를 할 때는, 10년도치밖에 안풀었습니다.

근데 공조냉동기계기사는 조금 힘들더라도 20년도치 전부 푸는걸 추천해드립니다.

중간에 14년도부터 18년도까지 문제 유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지금상태로 18년도 시험을 본다면 전 떨어질 거 같습니다.

암기해서 적어야 하는 내용이 좀 많더라구요

 

 

2. 나만의 노트 만들기

제일 기본이죠 

모든 공부를 할 때 필수인 것

 

이런식으로 파트를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물론 이 내용들은 실기책 개념부분에 나오지 않습니다.

 

과년도를 풀고 풀이과정을 공식으로 녹여내야 합니다.

특히 저는 SI단위가 적용되지 않은 책으로 공부했기 때문에

공식정리도 따로 다 했습니다.

 

 

3. 과년도 반복해서 풀기

이제 정리된 공식노트를 중심으로 다시 과년도를 풀어줍니다.

이 때 저는 년도 순서로 풀지 않았고 문제유형으로 나눠서 풀었습니다.

 

-습공기선도

-ph선도

-코일

-냉난방

이런식으로 나눴습니다.

인덱스 색깔별로 나눠서 구분이 좀 힘드네요

 

 

 

이렇게 습공기선도는 습공기선도대로 풀었습니다.

습공기 선도에서도 냉방 난방이 따로 있죠??

냉방 따로 난방 따로 풀었습니다.

 

 

 

ph선도는 ph선도대로 풀었습니다.

얘도 일반ph선도, 만액식 선도, 2단압축 2단팽창 등등이 있죠

전부 다 나눠서 풀었습니다.

풀다보면 중복되는 문제들이 나오는데, 그런 문제들도 따로 체크하고 풀어줬습니다.

 

 

 

딱 한달을 1,2,3을 반복하고 무난한 점수로 합격했네요

암기할 내용이 필기에 비해 별로 없었습니다.

 

저처럼 암기에 많이 약하신 분들이라면 공조냉동기계기사가 훨씬 더 쉬울 것 같습니다.

물론 실기 한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