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S, 인적성

2021 상반기 (2020하반기) 한국가스 안전공사 채용형 인턴 기계직 필기시험 후기

by 버니케이 2021. 2. 7.
반응형

2021 상반기 (2020하반기) 한국가스 안전공사 채용형 인턴 기계직 필기시험 후기

가안공 두두둥장

원래 2020년도 하반기였던 한국가스 안전공사 시험이

코로나 때문에 계속 미뤄졌었습니다. 

유튜브에 올라왔던 한국가스안전공사 채용박람회에 상 하반기가 거의 합쳐졌다고 하더라구요

 

20년 12월 27일이 필기시험이었는데 오늘(2월 7일)에 보게 되었네요

덕분에 모듈공부를 많이 하고 갈 수 있었습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서류 컷과 필기전형과목입니다.

서류가 적부가 아니라서 필기전형이 많이 빡셀 것 같네요

 

 

필기전형은 구체적인 과목은 안적혀있었습니다.

NCS도 안적혀있고 전공도 안적혀있었는데, 보통 이럴때는 작년 대행사를 찾아봅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의 NCS 대행사는 잡플러스입니다.

잡플러스는 NCS문제를 모두 올모듈로 출제하기 때문에 모듈공부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메일이 날라왔습니다.

적혀있는거랑 다르게 8시전부터 입실시켜주셨구, 주차도 가능했다고 하네요

 

 

 

그리구

이거 주시더라구요

날씨가 좀 추워서 핫팩을 뜯을까말까하다가

안뜯었습니당...

기념품으로 간직하려구요ㅎㅎ

 

 

안내해주시는 한국가스안전공사 직원분들이 너무 친절하셨습니다.

체온측정해주시구 팔쪽에 초록색 스티커 붙여주셨는데

제가 너무 펄럭거려서 떨어져버렸네요ㅋㅋ

 

 

아무튼 시험보러 안으로 들어왔습니다.

방역수칙이 진짜 잘지켜져있습니다.

자리는 지정석이아니여서 맘대로 앉았습니다.

제가 시험본 곳은 9명정도밖에 출석을 안하셨습니다.

다들 멀찍이 잘 떨어져 앉았습니다.

전에 기사시험봤을때는 진짜 따딱따닥 앉아서 시험봤었거든요

 

 

시험장 안에서 음료수랑 먹을거를 못먹게 합니다.

그래서 복도에서 떨면서

레쓰비 홀짝홀짝 했습니다.

 

 

일단 저는 모듈공부 한달, 전공공부는 6개월전에 기사 따고 손도 안댔었다가 2주전부터 다시 시작했었습니다.

붙을리는 절대 없고,

그냥 어떤문제가 나오나 경험삼아 시험봤습니다ㅎㅎ

 

 

시험끝나고 지하철에서 셀프 브레인스토밍했습니다.

기억나는거 끄적끄적 거렸습니다.

 

1. NCS

NCS는 의사소통, 문제해결, 자원관리, 정보능력, 대인관리가 나왔습니다. 물론 올 모듈이었구요

제 기준으로는 쉬웠습니다.

근데 들리는 소문으로

모듈은 쉽게 느껴질수록 많이 틀린거라고 하더라구요 답같아보이는 함정문제들을 깔아놓는다고...ㅠㅠ

 

일단 긍정적인거, 좋아보이는거 고르기는 안통하는 문제들만 나왔습니다.

이론공부를 열심히 해야 잘 풀리는것 같아요

 

 

 

1-1 의사소통

정치문제..가 나왔습니다. 이익공유제랑 노조문제가 나왔네요

PSAT 문제 풀면서도 느끼는데 진짜 정치문제좀 안나왔으면 좋겠어요

 

아무튼 의사소통은 쉬운 편이었습니다.

 

자료해석 비스무리한 문제도 하나 나왔는데 전체적으로 무난했습니다.

풀다가 헷갈렸던 문제가 몇개 있었는데

- 명함관리 (제대로 공부 안해가지구여)

- 경청능력 (옳은거 고르는 문제가 나왔습니다.)

-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그림 그려져서 나왔는데 아직까지 아리까리 하네요)

 

 

 

1-2 문제해결

문제해결은 헷갈렸습니다.

이론문제가 엄청 많이 나왔구요, 공부 안하고 갔으면 많이 틀렸을 것 같습니다.

 

지금 딱 기억나는 문제들은

- 문제유형들 (발생형, 탐색형, 설정형)

- 사고력 특징들 나열하고 고르는 문제 (논리적사고랑 비판적사고 헷갈리게 냈습니다.)

- 로직트리 (얘는 MECE랑 같이 연계되어서 나왔는데, 위포트 기본서 안풀고 갔으면 틀릴 뻔 했네요.)

 

이론공부 잘 안하고 갔으면 많이 헷갈렸을것 같습니다.

 

 

1-3 자원관리

자원관리도 좀 헷갈렸습니다.

얘도 이론문제가 많이 나왔는데, 응용도 좀 섞여있었습니다.

 

근데 왜케 자원관리는 기억이 안날까요...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은 수동적이다 어쩌고... 그랬던 거 같은데, 저는 끝까지 끙끙대다가 찍었습니다유ㅠ)

- 물적자원 자리배치 (자리배치도 그러놓고 특징 고르는 문제 나왔습니다.)

- 적재적소 능력주의

- SMART 시간계획순서 (여러개 나열해놓고 S M A R T중 하나 고르는 문제였습니다.)  

 

 

 

1-4 정보능력

정보능력은 너무ez했습니다.

제가 컴활을 안따서 정보능력을 제일 공부 많이했거든요

컴활내용빼고는 다 맞추겠다1!!!

 

근데 이번 시험에서 컴활내용이 안나왔네요 핳

- 바이러스 문제 (답이 파밍인가 뭐였나 했었는데, 금융기관 사기였습니다.)

- 정보, 지식, 데이터 구분하는 문제 (정보랑 지식 헷갈리게 냈습니다.)

- 바코드 NFC, RFID문제 (딱봐도 RFID가 답인거처럼 문제 나왔습니다.)

 

원래 정보능력 모듈에서 컴활내용이 나온다고 하던데 

안나와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1-5 대인관계

대인관계도 ezez했네요

저는 모듈공부할 때 대인관계가 제일 어려웠는데, 시험은 제일 쉬웠습니다.

 

- 리더십문제 - 번혁적 리더십 (보기에 카리스마가 있길래 바로 번혁적으로 찍었습니다.)

- 고객불만처리문제 (제일 마지막 문제였는데, 그냥 순서맞추기로 나왔습니다.)

- 임파워먼트 (상사가 책임이 줄어들어서 업무가 줄어든다 이랬던거같은데.. 잘 기억이 안나네요 틀렸나봐여)

- 맴버십 유형 (NCS교재에 있는 표 그대로 나왔습니다.)

 

 

 

1-6 느낀점

제가 모듈공부를 할 때

위포트 기본서랑 더빅 모듈, 예전에 샀던 19년도 해커스 모듈로 공부를 했고,

가끔 단톡방에 올라오는 모듈문제들 풀어보고 했습니다.

 

이번 시험을 치고 느낀점은, 모듈은 그냥 기본서로만 공부하는게 왕인 것 같습니다.

시험 문제가 기본에 충실하게 나오기 때문에,

괜히 몇 번 꼬아놓은 문제들을 풀어볼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시험 끝나고 봉투모의고사같은거 좀 풀어보려고 했는데

그냥 그 시간에 전공공부를 해야겠어요

 

 

 

2. 기계 전공

저는 전공이 진짜 어려웠습니다.

흑흑

공부좀 많이 하고갈걸 그랬어요

 

시험문제는 

재료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기계제작법 유압기기 기계재료학

동진동학 기계설계 열전달

9과목이 나왔네요 와우...

 

저는 그냥 과년도 일반기계기사 필기실기만 냅다 풀고 가서 망한 것 같습니다.

 

 

 

2-1 재료역학

숫자 깔끔하게 안떨어집니다.

계산기 들고 푸는 문제인 줄 알았습니다.

 

이렇게 그림 주고 열응력구하는 문제 나왔습니다.

기사문제랑 비슷하죠. 답도 0인가 그랬던거 같은데 아니면 어떡하징

 

 

최대굽힘응력 위치 구하는 문제 나왔습니다. 쉽죠??

 

대충 저렇게 생긴에 n-n단면 응력 구하기 나왔습니다.

편심하중을 받는 단주입니다. 

 

그리고 원형단면2차모멘트를 직사각형 단면2차모멘트로 바꾸기 등등 나왔습니다.

재료역학은 계산문제가 두개?정도밖에 안나왔습니다.

 

 

 

2-2 열역학

기사시험볼 때 열역학을 제일 잘봤었는데...ㅜㅜㅜ

진짜 극혐이었습니다.

 

랭킨사이클 나왔는데 습증기랑 섞어내고...

열역학 제 1법칙도 나오고 그랬습니다. (근데 전 틀렸어요 하하)

기체상수 구하는 문제가 나왔는데 분자량을 주고 구하라고 그랬구...

폴리트로픽 압축일 구하기 나왔습니다.

 

 

 

2-3 유체역학

유체역학 문제들이 숫자가 좀 더러웠습니다.

 

일단 하젠포아젤 나왔습니다. 유량알려주고 압력강하 구하라고 했구요

버킹햄의 차원정리 나왔구요

생전 처음듣는 열경계층도 나왔구요

무차원수도 나왔는데, 레이놀즈랑 퓨리에수 빼고 다 첨보는 애들이었습니다.

 

여기서 압력중심YF 구하기 나왔구

 

여기 제일 밑에 압력 구하기 나왔습니다.

 

 

 

2-4 기계제작법

나름 공부하고 갔는데 털렸습니다.

기억나는것도 없네요

 

압하율 증가시키기

cnc공작기계

바우싱거효과

냉간가공 열간가공 나왔었구..

 

이렇게만 기억이 납니다.

 

 

 

2-5 유압기기

유압기기도 제가 기사시험볼 때 진짜 고득점이었는데

쓰읍...하

 

공기vs유압기기 장점고르기

유압회로

가변용량형 베인펌프

 

이정도만 기억이 나네요

 

 

 

2-6 기계재료학

그래도 기계재료학은 나쁘지 않게 푼 것 같습니다

 

철강 조직중에 인장강도랑 내..마멸성인가 제일 좋은 조직 고르기 (1번이었습니닷!)

마하나이트 주철 특징

질량효과 나왔었던거 같구..

 

문제가 다 세개씩밖에 기억이 안납니다

 

 

 

2-7 동진동학

설마 나오겠어...했던 동진동이 나와버렸습니다.

맨 마지막 3문제가 나왔는데 전 공부를 안해서 4번으로 줄세웠습니당

 

각가속도구하는거랑, 흠...

비슷비슷한 애들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2-8 기계설계

실기 문제 공부 안하려고 했는데, 스터디원분이 무조건 하라고 해서 했습니다.

진짜 덕분에 살았습니다.

 

나사 효율구하는 문제 나왔구요

브레이크 문제 나왔구요 (짐달려있는 문제 나왔습니다.)

키 압축응력 구하기 나왔습니다. (4 곱하는거 까먹어서 틀린 것 같습니다.)

 

 

 

2-9 열전달

보고 ??했습니다.

이게 열역학이여 뭐여

공조냉동이여 뭐여...

 

열전달이었습니다. 열전달은 대학교 때도 안들었던 수업이여서...

나중에도 열전달 문제가 나오면 PASS할 것 같네요

 

 

 

2-10 느낀점

기사시험 준비하듯이 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대신 이론을 좀 자세히 보고 

굳이 공무원 기계일반까지는 안봐도 될 것 같네요

 

 

계산문제가 생각보다 더럽습니다.

그래도 파이같은 수치는 3으로, 중력가속도는 10으로 계산해도 되게 나올 줄 알았는데...

(저는 근데 이런 식으로 대충 풀긴 했습니다.)

 

 

저는 1~2주만에 너무 단기적으로 끌여올려서 망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경험 해봤으니까

다음 시험에서는 잘 보겠죠??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