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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능력 - 최대공약수 활용 - 나눠주기/나누기, 직사각형 채우기, 일정 간격으로 놓기
ncs 인적성 중학수학 최대공약수 활용
직사각형 모양 땅에 일정 간격으로 나무를 심거나, 과일들을 사람들에게 나눠주거나, 큰 직사각형에 작은 정사각형들을 채우는 등의 문제들은 최대공약수를 활용합니다.
1. 나눠주기/나누기
ㄱ. 나머지가 없을 때
바나나 126개, 사과 36개, 오렌지 24개를 사람들에게 나눠준다. 사람들의 수는? 126과 36, 24의 최대공약수를 구하면 됩니다. 6명입니다. |
나머지가 없을 때는 너무 쉽습니다.
시험에서 절대 안나온다는 말이죠
ㄴ. 나머지가 있을 때
27을 x로 나눴을 때 3이 남았다 : 27-3=24로 적용합니다.
27을 x로 나눴을 때 3이 부족하다 : 27+3=30으로 적용합니다.
자두 146개와 오렌지 172개를 사람들에게 나눠줬더니, 자두는 2개가 남고, 오렌지는 8개가 부족하다. 사람들의 수와, 한사람이 받은 자두와 오렌지 수는? 146-2=144, 172+8=180의 최대공약수를 구하면 됩니다. 36명입니다. |
얘는 몇번 나왔던 것 같습니다.
2. 직사각형 채우기
가로가 65cm, 세로가 52cm인 직사각형 모양 크기에 정사각형 모양 색종이를 붙인다. 정사각형 모양 색종이는? 65와 52의 최대공약수를 구하면 됩니다. 13개입니다. |
이 문제도 너무 쉽습니다.
시험에 안나옵니다.
3. 일정 간격으로 놓기
가로가 180cm, 세로가 120cm인 직사각형 모양 땅 둘레에 일정 간격으로 나무를 심는다. 꼭지점에 나무를 심고, 나무사이 간격이 최대가 되도록 할 때, 필요한 나무의 수는? 180과 120의 최대공약수를 구하면 됩니다. 10그루입니다. |
일정 간격으로 놓기도 가끔 나오는 문제입니다.
여기서는 풀이과정을 썼지만,
실전에서는 풀이과정을 쓰지않고 암산으로 빠르게 풀어야 합니다.
*문제 출저
좋은책 신사고 쎈수학 중등수학1 상
*문제출처 시대고시기획 ncs 수리능력 합격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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