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S, 인적성

수리능력 - 원가, 정가, 할인판매가 시간단축하기

by 버니케이 2020. 8. 31.
반응형

수리능력 - 원가, 정가, 할인판매가

ncs 인적성 중학수학 원가 정가 할인판매가

 

원가 정가 할인판매가는 돈, 가격을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0이 많이 붙어있으면 어려워 보이기도 합니다.

 

ncs를 처음 공부했을때 저는, 원가 정가 할인판매가라는 단어부터 감이 안잡혔었습니다.

 

저는 경제나 사회를 공부하지 않아서 대충 의미만 적어보겠습니다.

 

원가 : 물건의 원래 가격

정가 : 정해진 가격 (ex 영화표)

(할인)판매가 : 정가에서 할인된 가격

 

 

보통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원가에 일정 퍼센트의 가격을 올려 정가를 정합니다.

물건이 안팔리면 정가에서 할인을 해 물건을 팝니다.

 

 

간단한 문제들은 이것만 기억하면 깔끔하게 풀 수 있습니다.

 

(저는 문제를 공식화하고 시각화해서 푸는 것을 좋아해서 이렇게 풉니다.)

 

문제를 한번 풀어보겠습니다.

원가에 20%의 이익을 붙여 정가를 정하고 1000원 할인판매시 1000원 이익이 생겼다.
원가는 얼마인가?

저 문제의 원래 풀이입니다.

분수가 나와서 좀 더러워보입니다.

 

다른 문제를 풀어보겠습니다.

원가가 5000원인  물건 가격을 25%올려 판매하였을 때,
팔리지 않아 다시 10% 인하하여 팔았다.
물건 4개를 팔았다고 할 때, 이익은 얼마인가?

17500원입니다.

 

반응형

댓글